전시품

중국 천년 칠기의 역사와 변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칠기는 중국에서 발견되었습니다. 6~7천 년 전 신석기시대에 한대칠기 재료와 유사한 붉은색으로 옻칠을 한 나무 그릇이 나온 것이 그것입니다.
상나라, 주나라 시대부터는 색깔 있는 칠기와 무늬가 있는 칠기를 만들었고, 상감 기법*을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여러 지역에서 많은 칠기가 만들어졌습니다.
위진남북조시대까지는 협저태 기법을 이용한 칠기가 유행했습니다. 협저태 기법은 옻나무에 삼베를 덮은 후 옻칠을 하는 기법입니다. 협저태 기법을 이용하면 가볍고 튼튼한 칠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금, 은 같은 금속을 얇게 오려서 겉면에 붙여서 장식하는 평탈 기법, 조개 껍데기를 얇게 잘라서 겉면에 붙여서 장식하는 나전 기법이 새롭게 나타났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한 가지 색으로 칠한 칠기가 유행했습니다. 이 칠기에 옻칠을 여러 번 한 후에 무늬를 새기는 퇴칠 기법과 상감 기법을 이용해 장식했습니다.
원나라 시대에도 옻칠을 여러 번 바른 후에 겉면을 깎아서 무늬를 만드는 조칠기가 유행했습니다. 이 조칠기에는 척홍, 척서 기법이 이용되었으며, 조각한 무늬에 금가루를 채워서 장식하는 창금 기법도 이용되었습니다. 명나라, 청나라 시대는 칠기 문화가 가장 발전한 때였습니다. 지금까지 발전한 여러 가지 기법과 무늬를 이용해 섬세하고 아름다운 칠기 작품을 다양하게 만들었습니다.

*상감 기법 : 겉면에 다른 재료를 박아 넣어 무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